다국적 기업 주재원 비자 또는 신분 (L1 비자)

주재원 비자는 중견 기업 규모 이상 회사의 직원을 미국 파견시 주어지는 비자인데 고위 간부 또는 매우 중요한 기술자로 자격이 제한 돼있습니다.

보통 대기업 간부들이 이 비자를 받고 비국에 파견되는데 회사의 규모가 크면 심사가 수월하고 규모가 적으면 까다롭습니다.

L1 비자는사업체가 잘 운영되는 기간 동안만 비자가 유효하며 다른 이민 비자와 다른 점은 고위 간부는 (중요 기술자는 않됨) 영주권을 신청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점은 매우 중요점인데 실제로 L1A 비자로 미국에 파견된 지사의 고위 간부들중 (주로 지사장 또는 지점장등) 많은 사람들이 이 방법을 통해 영주권을 취득했습니다.

그러나 2003년부터는 주재원의 영주권 신청 심사가 대폭 까다로워져서 이제는 웬만한 규모의 회사가 아니면 영주권 취득이 어렵게 되었습니다.

또한 2003년 여름부터는 지점장급을 재외한 일반 직원의 주재원 비자 발급이 전에 비해 많이 까다로워 졌습니다.

자격 조건

1. 지난 3년간중 최소 1년을 모 회사에서 근무를 한 경력이 있어야 한다.

2. 신청인이 미국 지사의 간부이거나 특별 지식을 가진 사람 이어야한다.

3. 회사 규모가 다국적 기업 수준이어야 한다.
.

수속 절차

1 단계: 회사가 이민국에 초청장 (Petition) 을 접수합니다 .

2 단계: 이민국으로부터 허가가 나오면 해외 미국 영사관/대사관에서 비자를 신청하면 됩니다.

이미 미국에 다른 비자로 입국했으면 Petition 과 함께 이민국에 체류신분을 주재원 신분으로 변경해달라는 신청서를 접수하면 됩니다.
.

수속 기간

위의 1단계 절차, 즉 이민국 허가는 3 – 5 개월 걸립니다. 이민국에 급행수속비를 내면 15일 걸리는 급행수속도 가능합니다.

2 단계 대사관/영사관에서 비자 수속은 2-3주 걸리며 이민국을 통한 체류신분 변경 수속은 1단계를 포함해 3 – 5 개월 걸립니다. (급행 수속인 경우는1, 2단계 합해 15일 이내에 답변을 받게됩니다.)

체류 기간

처음 보통 1-3 년 유효 기간의 비자가 주어지며 사업체가 잘 운영되면 연장이 가능합니다. 회사 중역은 최고 7년 까지 L1 으로 체류할수있으며 그외 직원은 최고 5년까지 L1 으로 체류할 수있습니다.

동반 가족

남편/부인과 21 세 미만 미혼 자녀는 L2 비자를 자동으로 받아 입국할수 있습니다.

이들은 공립 학교를 다닐수 있으며 배우자는 이민국에서 허가를 받아 취업도 할수 있습니다.

21 세가 되면 체류 비자/신분이 자동 만기됨으로 계속 미국에 머무르려면 다른 비자를 신청하거나 체류 신분을 변경 해야합니다.

L1 주재원 비자 – 자주묻는 질문

L1 이 어렵다는 얘길 들었습니다. E2 로 바꾸라는 말도 들었는데 가능하나요?

예, L1 가진분이 E2 자격도 갖춘 경우가 많습니다.

주재원 신분으로 있는데 영주권 신청이 거부 되었습니다. 계속 L1 유지가 가능할까요?

예, 괜찮습니다.

주재원 비자를 갖고 있는데 제가 근무하는 회사 아닌 다른 곳에서 일을 해도 됩니까?

별도의 이민국 허가없이는 불가능합니다.

미국 지사를 세울려고 하는데 얼마를 투자해야만 주재원 비자를 받을수 있습니까?

액수를 법으로 정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실려는 사업에 필요한 만큼이면 됩니다.
.

스티븐 조 변호사 사무실

3600 Wilshire Blvd. #1128

Los Angeles, CA 90010

 

상담 예약

iLoveGreenCard@yahoo.com

 

홈페이지

www.iLoveGreenCard.com